[블로그] ‘배당금담보대출’ 누가누가 좋을까
본문
오늘은 핀스트리트에서 며칠전 출시해 단 시간에 마감이 완료된 충북 보은 공장용지의 배당금담보대출 상품에 대해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일반적인 부동산담보대출에서는 생소하기도 하고 처음 보시는 투자자 분들도 있을 것 같은 '배당금담보대출'은 기존투자자 분들에게 아주 빠른 투자금 회수가능성과 동시에 높은 수익률을 기대할 수 있다는 인식이 많은데 그 이유와 향후 상품투자시에 유의 할 사항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배당금담보대출은 말 그대로 본 사건의 경매낙찰 이후 채권자가 받을 '배당금'을 '담보'로 해서 초 단기(약2개월내)로 운영하는 담보대출로 채무자(본 경매의 채권자) 및 투자자 모두에게 이익이 되는 상품입니다. 채무자와 투자자의 각 관점에서 어떻게 각자에게 유리한지를 확인해 보겠습니다.
채무자의 관점에서 보는 배당금담보대출
본 상품의 채무자는 경매물건의 채권자로서 경매를 통해 본 물건을 낙찰 받을 수 있는 유리한 위치에 있으며 동시에 제3자의 낙찰이 있더라도 배당을 받을 수 있을 것 입니다. 이 때 채무자는 배당시까지 기타의 사유로 인해 단기간의 유동성 문제가 발생할 수 있는데 이 때 배당 받을 수 있는 사건을 통해 우선적으로 배당금 담보대출을 이용한다면 다른 곳에 재투자 또는 급격한 유동성 문제를 막는데 도움이 될 것 입니다. 이러한 일이 발생하는 이유는 법원의 매각허가기일(매각기일+7일)과 배당기일의 차이가 나기 때문에 발생하는 것으로 그 기간은 1.5~2개월의 초 단기가 될 것 이기에 채무자에게 있어서 배당금담보대출은 가뭄의 단비 같은 효과를 가져올 거라 생각합니다.
투자자의 관점에서 보는 배당금담보대출
투자자로서의 배당금담보대출은 기타 다른 상품들보다 투자 시 초 단기에 원금회수 목적 달성을 기대할 수 있으며 동시에 높은 기대수익률을 달성할 수 있어 다른 상품에 비해 투자에 용이하다 할 것이며 동시에 확실한 담보물이라 생각할 수 있을 것 입니다. 확실한 담보물이라 생각하는 이유는 아래와 같은 그림을 보고 설명 드리겠습니다.

그림에서 보는 바와 같이 핀스트리트대부는 채무자를 대신하여 법원으로부터 채무자가 받을 배당금에 대해 우선배당 받을 수 있는 권리를 위임받아 처리하게 됩니다. 배당받을 금액은 배당순서에 의거해 판단되기 때문에 그리고 법원에서 지급하기 때문에 더욱 확실한 담보물이라 생각할 수 있습니다. 법원에서 지급받은 배당금은 투자자 분들에게 원금 및 세금과 플랫폼이용수수료를 공제한 금액을 배당당일에 지급되기 때문에 배당 일을 예측해 보는 것(대략1.5~2개월사이)도 투자의 팁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는 채무자의 관점에서 그리고 투자자의 관점에서 보는 배당금담보대출의 유용성에 대해 말씀드렸습니다. 다만 투자할 때 유의해야 할 사항은 배당이 정확하게 이루어 지는지 여부와 동시에 배당순서를 정확하게 알고 그만큼의 담보를 확보 할 수 있는지 여부를 정확하게 파악하고 투자하셔서 원하시는 원금회수 목적 달성과 기대수익률을 확보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