핀스트리트대부(주) 대부업 2018-금감원-1333(P2P연계대부업)

왜 대부업인가요?

[블로그] 스타트업회사가 갖추어야 할 7가지 항목과 P2P 사업에 대한 고찰

작성자 최고관리자
17-01-26 11:34 | 4,055

본문

a25e863b823f4d113d79f1f4dc0a4fad_1485398
 

피터 틸이 쓴 제로투원이라는 책은 스타트업계의 교과서로 통한다. 이제 회사를 시작하려는 사람들에게 많은 조언과 격려가 되는 책이다. 특히 아무리 능력이 뛰어난 사람이라도 같이 일하는게 즐겁지 않다면 그런 사람과는 같이 일하지 말라는 말도 깊은 공감이 갔다. 결국엔 모난 한 두 명의 업무 스타일이 전체의 분위기를 망치는 경우가 많기에 한마음 한 뜻으로 가야 하는 스타트업에서는 더욱 주의해야 봐야 할 부분이다.

그리고 하나 오랫동안 고민하고 연구해야 할 내용이 바로 성공하는 스타트업이 되기 위한 7가지 항목이다. 한가지씩 알아보자.

 

 

1. 기술 : 점진적 개선이 아닌 획기적 기술을 만들어낼 수 있는가? 

위대한 기술 기업은 가장 가까운 대체 기술보다 10배는 뛰어난 독자 기술을 갖고 있어야 한다. 하지만 2003년부터 2008년까지 엄청난 붐을 일으켰던 태양광 등 재생에너지 산업을 보면 10배는 고사하고 2배의 개선을 이룬 경우도 거의 없었다. 그 결과 대다수의 재생에너지 기업이 사라지거나 파산신청을 했다. 기업들은 10배의 개선을 이루려고 노력하지 않으면 안 된다. 새 제품이 10배가 훌륭할 때만 고객에게도 제품이 명백히 우월하다는 주장을 펼칠 수 있다.

2. 시기 : 이 사업을 시작하기에 지금이 적기인가? 

3. 독점 : 작은 시장에서 큰 점유율을 가지고 시작하는가? 작은 시장에서 특별한 해법을 독점할 수 없다면 곧 치열한 경쟁에 발목이 잡힐 것이다.

4. 사람 : 제대로 된 팀을 가지고 있는가? 

5. 유통 : 제품을 단지 만들기만 하는 것이 아니라 전할 방법을 가지고 있는가? 

6. 존속성 : 시장에서 현재 위치를 향후 10년, 20년간 방어할 수 있는가? 

2012년 2월 도산한 태양전지 제조회사 에너지컨버전디바이시스는 기자회견 자리에서 중국을 비난하는 것을 넘어 중국의 기업을 상대로 소송을 제기했다. ‘어떻게 하면 중국이 내 사업을 말살시키지 않게 만들까? 이에 대한 답이 없었다면 이런 결과는 놀랄 일이 아니었다.

7. 숨겨진 비밀 : 다른 사람들은 보지 못하는 독특한 기회를 포착했는가? 

태양광 업체 솔라리아 CEO였던 수비 샤르마는 태양광에 ‘골드러시’ 느낌이 있다고 인정하면서도 “진짜 골드도 있다. 우리에게는 태양광이 골드다”라고 말했다. 하지만 이렇게 관습적인 생각을 허둥지둥 받아들이는 바람에 수십군데의 태양전지 회사가 촉망 받으며 시작된 지 얼마 되지도 않아 파산 법정으로 향했다. 이들은 모두가 동의하는 널리 관습화된 생각만으로 자신들의 미래가 밝을 것이라고 생각했다. 그러나 위대한 기업들은 숨겨진 비밀을 갖고 있다. 남들은 보지 못하는, 성공할 수밖에 없는 구체적 이유가 있다.

 

 

이러한 7가지 항목에서 만점을 받은 기업으로 테슬라를 예로 설명했다. 

 

1. 기술 : 테슬라의 세단 ‘모델S’는 단순한 부품들의 합계를 넘어 끝까지 우아한 디자인을 유지한다. 컨슈머리포트는 모델S에 그때가지 자동차 제품에 부여한 최고 점수를 주었고, 모터트랜드와 오토모빌은 둘 다 모델S를 ‘2013년 최고의 자동차’로 지명했다.

2. 시기 : 2010년 1월 테슬라는 미국 에너지국으로부터 4억 6,500만 달러의 대출금을 확보했다. 이것이 가능했던 순간은 역사상 단 한번뿐이었는데, 테슬라가 그 기회를 완벽하게 포착한 것이다.

3. 독점 : 테슬라는 자신이 지배할 수 있는 아주 작은 하위 시장에서부터 시작했다. 바로 고가의 전기차 스포츠카 시장이었다. 작게 시작했기 때문에 테슬라는 약간 덜 비싼 모델S의 연구개발에 착수할 수 있었고, 이제는 고급 전기차 세단 시장까지 차지하게 되었다. 

4. 사람 : 테슬라의 CEO는 완벽한 공학자인 동시에 세일즈맨이었다. 그러니 그는 자신의 팀도 두 가지를 모두 잘하는 사람들로 구성했다. 일론은 자신의 스태프들을 이렇게 설명했다. “테슬라에 들어왔다면 특수부대에 있기로 한 거나 마찬가지죠, 정규군도 문제는 없지만, 테슬라에서 일한다면 한 차원 높은 게임을 해야 합니다.”

5. 유통 : 테슬라는 직영점에서 자동차를 직접 팔고 서비스까지 한다. 이런 방식을 취하면 전통적인 대리점에 비해 처음에는 돈이 더 많이 들지만, 고객 경험을 통제할 수 있고 테슬라의 브랜드를 강화해주기 때문에 장기적으로는 비용이 절약된다.

6. 존속성 : 테슬라는 선발주자이면서 누구보다 빠르게 움직인다. 이 말은 곧 향후 몇 년간 뒤에 오는 기업들과의 격차가 더 커질 것이라는 뜻이다. 사람들이 갈망하는 브랜드라는 것 자체가 테슬라가 돌파구를 마련했다는 분명한 신호다.

7. 숨겨진 비밀 : 테슬라는 누가 운전하든 상관없이 운전자를 근사하게 보이게 만들어줄 차를 만들기로 했다. 일반 청정기술 기업들은 스스로를 차별화하느라 고전했지만, 테슬라는 청정기술이 환경적 의무보다 오히려 사회적 현상이라는 숨겨진 비밀을 바탕으로 고유한 브랜드를 구축했다.

 

 

그렇다면 우리가 진행하고 있는 P2P사업과 이 7가지 항목을 접목해보면 어떤 얘기가 나올까? 이 부분은 사업이 진행되는 동안 계속 고민해야 될 것이다.

 

1. 기술 : 지금까지 진행하고 있는 P2P사업의 근간은 미국의 랜딩클럽의 모델이 기반이 되었다. 국내에서는 신탁등기를 활용하여 비교적 안전하게 큰 금액을 여러 번 대출해주는 사업모델을 개발한 업체가 두각을 보이고 있다. 앞으로 기존보다 10배 더 개선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서는 어떤 가치를 고객에게 제공해야 할까? 이 부분에 대한 고민은 수시로, 깊이 계속할 부분이다.

2. 시기 : 테슬라가 정부로부터 막대한 자금을 조달했듯이, 현재 P2P업계에는 투자하고자 하는 대기 자금이 풍부한 편이다. P2P 시장에 대한 관심이 크게 고조 되어있고, 이제 시장의 초입이기 때문에 이 시점에서 시장에 진입하는 것은 매우 적절해 보인다.

3. 독점 : 국내에도 P2P업체가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약 100여개의 업체가 사업을 진행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되는데 그 중에서도 카테고리 킬러 즉 한 분야에 전문성을 가지고 대출을 진행하고 있는 업체들의 성장이 돋보인다. NPL을 기반으로 한 다양한 대출상품을 취급하고자 하는 우리는 우선 전문성을 가지고 있는 NPL 질권대출 중에서 확고한 입지를 마련하는데 집중할 것이다.

4. 사람 : 앞서도 언급했지만 능력과 자세가 겸비된 인재를 계속 식구로 받아드릴 것이다.

5. 유통 : 요즘 O2O 서비스가 주목을 받고 있다. 온라인과 오프라인이 연결된 마케팅은 그만큼 더 효과적이다. 우리는 지금껏 오프라인에서 많은 대출을 중개해 왔고, 오프라인에서 투자설명회와 강연, 세미나를 꾸준히 하고 있다. 이러한 오프라인의 유통 홍보 채널을 보유하고 있다는 것은 향후 사업을 전개해 나가는데 있어 큰 힘이 될 것이다.

6. 존속성 : P2P사업은 발전을 거듭하여 결국에는 기존에 중소규모 저축은행 이상의 일을 할 것으로 보인다. 그렇게 되기 위해서는 고객 투자금에 대한 안정성 부분이 뒷받침 되어야 할 것이고, 이러한 부분이 잘 해결되면 하나의 금융대안 또는 금융의 한 축으로 존속할 수 있을 것이다.

7. 숨겨진 비밀 : 우리 회사의 숨겨진 비밀은 무엇일까? 모 회사인 NPL파트너스대부는 2008년부터 NPL 관련 다양한 투자와 컨설팅, 대출중개업을 진행해오며 기반에 축적된 쉽게 모방하기 어려운 경험과 능력을 가지고 있다. 이러한 능력이 P2P 사업에도 잘 발휘될 수 있도록 사업을 전개해 나가는 것이 이 일을 시작하는 우리의 몫이다.

 

 

1fda33c22bd7798018d94c364cc5fe26_1486022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